설교내용
•홈  >  말씀과찬양  >  설교내용
  제  목 : 2020년 12월 6일 - 믿음을 표현하라(막5:25-34)
  작성자 : 이건기 작성일 : 2021-09-08

믿음을 표현하라(5:25-34)

 

(25-34)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예수께서 그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시니, 제자들이 여짜오되,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하되, 예수께서 이 일 행한, 여자를 보려고 둘러보시니,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모든 사실을 여쭈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

예수님이 가시는 곳마다, 많은 사람들이 따라다녔다. 가만히 있어도, 떠밀릴 정도로, 예수님 주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에워쌌고 있었다. 그 많은 사람들 중에는, 이름도 모르고, 어디 사는 지도 모르는, 어떤 가련한 여자가 있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큰 비극이 있다면, ‘소외당하는 것과, 잊혀 진 사람이 되는 것이다. 군중 속의 소외를 느낄 때는, 그 외로움과 고독은. 참으로 견디기 힘들다. 이 여자는 많은 군중들 속에서, 따돌림을 당해야만 하는, 참으로 가련한 여자이었다.

1. 왜 절망에 빠진, 가련한 여자인가?

열두 해 동안 불치병을 앓았다(25-26).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혈루증은 피가 계속 흘러나오는 병이다. 그래서 많은 의원들에게 찾아갔지만, 병은 고치지 못하고, 많은 괴로움을 받았다. 의사들에게, 계속 괴롭힘(분사)당하는, 고질병을 가진, 여자의 모습이다. 유출 병에 걸리면, 탈무드의 치료법은, 적어도 11개나 있는데, 이런 내용도 있다.

타조 알을 태워, 그 재를 베 조각에, 싸 가지고 다니거나, 흰 암나귀 똥 속에서 발견된, 보리알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미신적인 치료법이지만, 이 가련한 여자는, 이런 무모한 치료법을, 해 봤지만, 효험이 없었다. ‘열둘은 완전수로, 모든 것들을 다 해봤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열두 해 동안, 고생하면서, 병을 고치려고, 의원들을 찾아다녔지만, 오히려 몸은 더 망가졌다. 그래서 가진 것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다.’고 했다. 실의와 절망, 가난과 고독으로, 이제 누가 보아도, 다시 일어날 수 없는, 절망적인 사람이다.

사람들과 같이 있을 수 없는 병

사람들과 같이 살지 못하고, 공동체에서 쫓겨나는, 2가지 병이 있다. 나병과 혈루증이다. (15:2) “그의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그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한 자라.”

(4) “유출병 있는 자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고,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하니.” 신약 혈루증이 유출병으로 기록되어 있어, 그들이 앉은자리에도, 앉을 수 없었다.

나병과, 유출병자는, 그 사회에서 정상인으로, 생활할 수 없었다. 병들면 사람이 그리운 법인데, 이 여자는 사람들을 만날 수도 없었다. 그래서 성 밖으로 쫓겨나, 그들끼리 모여 살았다. 가족, 친구들과 떨어져, 고립된 생활을 해야 했다. 또 그들은, 성전예배에 참석할 수 없었다.

회당에 나가는 것도, 금지되어 있었다. 사람들이 접근할 때, ‘나는 부정하다.’는 뜻으로 타메(א

 "

  이전글 : 2020년 11월 29일 -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시42:1-5)
  다음글 : 2020년 12월 13일 - 너희 착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을(마5:13-16)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