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과 같이 고난당하신 메시아(사53:1-9)
오늘 본문을 기록한 이사야 선지자는, 주전 8세기 인물이다. 그러니까 예수님보다, 700-800년 앞선 사람이다. 성령님의 감동을 따라서, 고난당하는 메시아의 모습을 예언했다. 구원자 예수님은 모습은, 후대의 사람들이 조작한 것이 아니라, 미리 예고된 말씀이다.
1. 나를 대신해서 버림받았지만, 그런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고 예언(1-3).
(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① ‘우리가 전한 것을 믿지 못했다.’ 이사야가 전한 것을 믿지 않음이 아니라, 우리 선지자들이 전한 것을 믿지 않았다.
② 여호와의 팔(제로아, 도움, 능력)이다. 이는 (ע, 자라) ‘씨 뿌리다, 심다, 열매를 맺다.’는 말에서 왔다. 여호와의 능력으로, 씨로, 열매 맺게 하는 분을 말한다. ③ ‘나타나다’(ה, 갈라)는, ‘전한 것’이 ‘감추었던 것이 벗겨졌다.’ 하나님의 비밀이 계시되었지만, 믿지 못했다는 말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여호와의 씨가 되는 분을, 선지자들을 통해 전했다, 고난 받는 종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손으로 이 땅에 보냈지만, 그들의 불신앙으로, 하나님이 이 땅에 보내신, 메시아를 영접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이 사실을 사도 요한은, 잘 설명하였다.
(요1:10-11)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백성들에게도 버림당했다. 그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던 대제사장, 장로들, 서기관들은, 예수님을 배척했다.
하나님을 잘 믿는다는, 종교 지도자들로부터도 버림당했다. 심지어 고향 사람들로부터도, 배척을 받으셨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렇게 탄식하며 말씀했다. (눅4:24)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는 자가 없느니라.”
그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을 손가락질하며 미쳤다고까지 했다. 그래서 예수님의 친척들은, 예수님을 붙들러 나오기까지 했다. 그러면 왜 예수님이, 자기 백성들에게조차, 배척당하셨나? 이사야 선지자는, 그 이유를, 이렇게 말한다.
(2)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뿌리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예수님은 연한 순(요네크, 젖먹이, 묘목)같이 나약해 보였다. 아무런 힘이 없어 보였다.
뿌리처럼 예수님은, 고운모양(아름다움)도 없고, 위풍당당한, 화려한 풍채도 없다. 사람들이 흠모할(하마드, 탐낼)만한, 아름다운 매력이 전혀 없었다. (요8:57)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네가 아직 오십 세도 못 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고 했다.
(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간고는 고통과 괴로움을 말한다. 질고는 질병과 근심을 말한다. 아는 자는 경험했다는 말이다.
사람들에게 초라하게 여겨져, 멸시 당했고, 싫어 버림받았다. 빌라도는 법정에서 사람들에게 물었다. (마27:17中)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사람들은 일제히 소리 질렀다. (마27:21下) “…바라바로소이다.”
이렇게 예수님은, 강도들보다도 못한 취급을 받고, 멸시를 받았다. 버린바 되었다. 예수님은 많은 간고와 온갖 질고를 당했다. 사람들은 예수님 앞에 무릎을 꿇고, 희롱하면서 때렸다(마27:29). 침을 뱉으며, 갈대로 머리를 치면서 희롱했다(막15:19).
사람들이 멸시하는 가운데, 죄인취급을 당하고, 십자가에 달렸다. 심지어 예수님의 십자가 밑에서도 (마27:40下)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멸시를 당하셨다. 또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고통 가운데서 절규하셨다.
(마27:46中)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사람들에게만 버림받은 것이 아니다. 십자가 위에서는, 하나님 아버지로부터도 버림을 받으셨다. 인류 역사상 누가 예수님만큼, 철저하게 버림받았나? 없다.
우리도 살다보면, 남에게 멸시당하고, 배신당하고, 버림받을 수 있다. 배우지 못하고, 못생겼다고, 가진 게 없어, 멸시 당할 때도 있다. 그러나 너무 괴로워말고, 그럴수록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기 바란다. 예수님은 우리보다 앞서, 버림받으셨다.
우리의 버림받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히 버림받았다. 예수님이 버림받았지만, 그것으로 끝나버렸는가? 아니다. 하나님은 건축자들이 버린 돌을,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게 하셨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지극히 높여주셨다(빌2장).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두 무릎을 예수의 이름 앞에 꿇게 하셨다(10).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하게 하셨다(11). 문자 그대로,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돌이 되게 하셨다(마21:42).
2. 우리를 대신해서, 고난당한 예수님의 모습을 예언(4-6).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실로’는 ‘확실하게, 분명히’라는 말이다.
4절은 ‘슬픔’은, 3절의 ‘간고’와 똑같은 단어(마크오브)다. 예수님이 우리의 질고(질병, 근심)을 대신 지셨지만, 우리가 깨닫지 못했기에, ‘슬프고 괴로웠다’는 말이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잘못해서, 징벌을 받고 하나님께 맞아, 고난을 당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의 질고(병, 근심)를 지고, 우리의 슬픔(고통)을 당했다고 했다. 예수님이 질고를 지신 이유는, 우리를 위해졌다. 슬픔을 당하신 이유도, 우리를 대신해서 당했다. 이사야 선지자는 더 구체적으로, 고난의 이유를 밝히고 있다.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허물’(페솨)은, ‘반역, 죄’를 말한다. 하나님의 권위와, 언약에 대해, 죄를 범한 자들을 말한다.
‘죄악’(아온)은 사람에 대한 ‘사악함, 과오, 범법’을 말한다. 예수님이 왜 가시 면류관을 썼고, 손과 발이 굵은 못에 찔렸나? 허리는 날카로운 창에 찔렸나? 왜 몸과 마음이 상하셨는가? 우리의 허물과 죄악 때문이다. 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징계를 받았나? 우리에게 하나님의 평화를 주기 위해서다.
우리는 허물과 죄악으로, 하나님과 원수 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가 다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도록 화목제물이 되어서, 하나님과 화목하도록 했다. 왜 예수님이 채찍에 맞았나? 죄로 멍든 우리 영혼을, 치유하기 위해서다.
(마8:16-17)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들을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에, 우리의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우리에게 나음을 주기 위해, 채찍에 맞았다. 따라서 힘들고, 어렵고 삶에 지치실 때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십자가 밑으로 나오기 바란다. 예수님이 나를 대신하여 찔리셨고, 대신 상하셨다. 따라서 예수님의 찔림과 상함 안에서, 우리의 허물과 죄악이, 다 용서받게 된다.
우리의 구체적인 죄는 무엇인가?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양이 목자를 떠나면, 어떻게 되겠는가? 광야를 헤매다가, 사나운 짐승에 찢겨서 죽고, 낭떠러지에 떨어져서, 죽을 수밖에 없다.
영적으로 우리는 교만하여, 선한 목자 되신, 여호와 하나님을 멀리 떠나, 죄에 빠져 죽음의 광야를 방황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를 버리지 않고, 긍휼히 여겨, 우리의 모든 죄악을,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담당시키셨다. 예수님이 속죄제물이 되어서, 우리의 죄 값을 다 지불해 주셨다.
이제 우리는, 죄에서 자유롭게 되었다. 하나님이 영원한 생명을, 허락해 주셨다. 다시는 죄 값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졌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를 다 담당하고, 속죄제물이 되셨다. 우리의 모든 죄 값을, 예수님이 다 지불해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 값을, 스스로 지불할 필요가 없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으면, 결코 정죄함이 없다. 정죄는 유죄 판결을 말한다. 예수님이 죄 값을 다 지불해 주시고, 우리를 사서, 풀어주셨기 때문이다. 죗값을 다 치우었기에, 죄가 없다고 인정해 주신다.
3. 곤욕을 당해도 입을 열지 않고, 침묵하고 죽는 모습을 예언(7-9).
(7)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과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곤욕(나가스, 강제로 몰아치다, 강제로 괴롭히다.) 예수님은 빌라도법정에서, 말할 수 없는, 곤욕을 당했다. 유대 재판은 밤에 열 수 없다. 그리고 반드시 변호사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누가 봐도, 그 법정은 불의한 법정이다. 억울한 재판을 당할 때, 예수님은, 얼마나 괴로웠을까?
그러나 예수님은, 그 입을 열지 아니하셨다. 한 마디도 대답하지 않고, 끝까지 침묵하셨다. 또한 헤롯 앞에서도 침묵했다. 비열한 헤롯은, 예수님을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며, 온갖 희롱을 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끝까지 침묵하셨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끌려가셨다.
로마군병의 채찍 속에서도, 입을 열지 않고 끝까지 침묵하셨다. 왜 침묵하셨나? (8) “그는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나, 그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 하였으리요”
곤욕(오째르, 폐쇄, 강제 압박, 감옥)당하고, 심문(미쉬파트, 판결, 언도)당했고, 또 끌려갔다(라카흐, 잡아끌었다.) 살아 있는 자들의 땅에서 끊어졌다(가자르, 넘어뜨리다. 베어내다.). 그 세대의 사람들은 당연하게 생각하며, 내 백성의 허물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마땅히 형벌 받아야 할, 나의 허물로 인해, 예수님이 산 자의 땅에서 끊어져야 하기에, 인내하면서 그 모든 고난을 받아들였다.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고통 속에서도, 입을 열지 않고, 침묵하셨다. 예수님이 하실 말씀이 없어서가 아니다.
누가 봐도 불의한 재판이니, 얼마든지 하실 말씀이 많았다. 지식과 논리가 부족해서 입을 다물지 않았다. 예수님은 이미 12살 때, 예루살렘 성전에서 랍비들과 성경을 가지고 토론하실 만큼, 지혜로우신 분이셨다. 얼마든지 말씀하실 수 있었지만, 침묵하셨다. 힘과 권세가 없어서 침묵하지 않았다.
당장 하늘로부터, 열두 영(λεγεών, 군단)이나 더 되는 천사들을(마26:53) 불러오실 수 있는, 능력 있는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침묵하셨다. 왜? 우리의 죽을 수밖에 없는 허물로 인해, 예수님이 대신 십자가를 지고, 죽어야 했기에, 끝까지 침묵했다.
(9) “그는 강포를 행하지 아니하였고, 그의 입에 거짓이 없었으나, 그의 무덤이 악인들과 함께 있었으며, 그가 죽은 후에 부자와 함께 있었도다.” 강포(하마쓰)는 발가벗겨 다 털어가는, 강도 같은 흉악함을 말한다. 예수님은 강포를 행한 적이 없다. 그 입에 속임도 없었다.
말과 행동에, 전혀 잘못이 없다. 죄와 상관없는 분이다. 그러나 악인처럼 취급당해, 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 달렸다.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은, 예수님의 시신을 강도들과 함께, 묻으려고 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강도가 아니기에, 그들의 악한 계획을 막아, 부자와 함께 묻히도록 하셨다.
(막15:43) “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와서,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 사람은 존경 받는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하나님은 부자인 아리마대 요셉의 마음을 움직여, 빌라도에게 예수님의 시신을 달라고 청했다.
요셉은 자기 시신을 자기를 위해, 바위 속에 파놓은 새 무덤에, 예수님을 고이 모셨다. 이처럼 이사야 선지자가, 7-8백 년 전에 예고한 말씀이, 정확하게 예수님에게, 그대로 성취되었다. 이사야 선지자는 성령의 감동에 따라, 이미 7-8백 년 전에, 예수님이 지신 십자가를 너무나도 생생하게 바라보았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침묵하셨다. 얼마든지 하실 말씀이 있지만, 못난 우리를 위해, 그 입을 열지 않았다. 따라서 우리도, 침묵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본받아야 한다. 그런데 우리는, 마땅히 침묵해야 할 자리에서도, 침묵하지 못할 때가 얼마나 많은가?
조금 힘들다고, 조금 속상하다고, 입을 열어 원망할 때가, 얼마나 많은가?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침묵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본받는, 성도들이 되기를 바란다.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내가 말을 하지 않고 침묵함으로, 그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란다.
특별히 남의 말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 예수님은 나를 위해, 철저히 버림 받았다. 십자가에서 온갖 고초를 겪고, 보혈을 흘려주고, 살이 찢기며 죽으셨다. 그러나 예수님은 나를 살리기 위해, 그 입을 열지 않았다. 철저히 침묵하셨다. 특별히 다른 사람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하지 말자.
예수님의 십자가만 바라보며 침묵하자. 나와 주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정립할 수 있기 바란다. 꼭 말을 해야만 한다면, 은혜롭고 덕을 세우는 말, 남에게 감화를 줄 수 있는 경건한 말, 믿음이 있는 말을 할 수 있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이사야 사본은, 사해에서 전권이 발견되었다. 예루살렘 록펠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앞으로 될 일이 그대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해 이루어졌다면, 예수님을 바라보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이며,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진다.
악한 마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도록, 거짓말을 자꾸만 지어내고 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못하도록 만드는, 마귀의 활동들은 더욱 거세게 나타난다. 이번 한 주간동안, 예수님의 십자가를 묵상하면서, 묵묵히 십자가를 바라보며, 경건에 힘쓰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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