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내용
•홈  >  말씀과찬양  >  설교내용
  제  목 : 20230402 모세와 유월절(히11:28)
  작성자 : adminstrator 작성일 : 2023-04-04
  첨부파일:   모세와 유월절(주일).hwp(89K)

하나님 아버지, 거룩한 주일, 찬양과 경배를 드리며, 저희들이 올려드리는, 예배를 받아주시옵소서. 먼저 주님 앞에, 악하고 추한 저희들의 모든 죄를 고백하며 회개하오니, 용서해 주시고, 십자가 보혈로 정결하게 씻어 주시옵소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예수님께서 걸어가신 고난의 , ‘십자가를 깊이 생각하며, 끝까지 주님을 따라가는, 참된 신앙의 삶을 살게 해 주시옵소서. 이 시간 올려드리는 예배를 통해, 저희의 심령이 치유되고, 모든 예배가 회복되며, 우리 교회가 성령 충만하여 부흥하는 은혜를 주시옵소서. 우리 구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모세는 120년을 살았다. 모세가 이스라엘의 위대한 지도자로, 쓰임 받을 때의 내용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장 잊을 수 없는, 중요한 사건은 출애굽 사건이다. 하나님은 유월절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원의 길을 제시해 주셨다.

하나님은 애굽의 종이었던, 이스라엘 백성의 부르짖음을 듣고,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을 해방 시켰다. 하나님은 바로에게, 내 백성을 애굽에서 보내라고 했지만, 바로가 보내지 않자, 이미 애굽 땅에 9가지 재앙이 내렸다.

바로는 끝까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지 않자, 10번째 장자들이 죽는 재앙을, 내리겠다고 말씀하셨다. 애굽 땅에 처음 난 것은, 사람이든 짐승이든, 모조리 죽이기로 작정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을 말씀했다.

(12: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여기서 유월절이 생겼다.

유월절은 복음 이전에 있던 복음을, 가장 잘 가르쳐주는 모형이다. 하나님은 선민들에게, 구원받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유월절은 죽음의 사자를 피하는 방법이며, 또 우리가 구원받는 방법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명령에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구원되었다.

1. 유월절은 피의 예식이다(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유월절(페싸흐)파싸흐’(껑충 뛰다, 넘어가다)에서 유래했다. 넘을 유, 넘을 월이다. 어린양의 피가 뿌려진 집은, 죽음의 사자가 뛰어넘어갔다는 뜻이다.

(23), 절기들을 지키라고 했다. 이 절기는 사람의 절기가 아니라, 여호와의 절기다(2, 37). 여호와의 절기는, 하나님의 구원사를 말한다. 구원의 역사는, 인간의 힘과 노력으로, 이룰 수 없다. 하나님께서 이루신다. 성경에 나오는 절기는, 모두 모형이다. 실체는 예수 그리스도다.

(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이처럼 절기들은, 그리스도의 그림자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맞춰져 있는, 신비한 사건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다.

예수님은 (24:44)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셨다.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모든 성경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하고 있다고 했기에, 성경을 읽을 때, 성경 속의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눈이 열려야만 한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다.

(1) 유월절 어린양의 자격 조건(12: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라고 하였다. 이처럼 피 흘리고 죽어야 할 어린양의 자격은,

흠이 없어야 했다.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는, 어떠한 흠이 없으신, 완전무결하신 분이다. (벧전1:19)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1년생이어야 했다.

양이나 염소 같은 짐승은, 1년이면 온전히 자란다. 만일 1년이 넘으면, 어린양이 아니라, 그냥 양이다. 양이 가장 힘이 좋고, 가장 값이 나갈 때는, 1년 되었을 때다. 이는 청년기의 예수님을 보여준다. 어린양이, 1년생이어야 함과 같이, 예수님은 일찍 죽임을 당했다(5:6). 힘 있을 때 죽임당했다.

수컷이어야 했다(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 말씀처럼, 이 세상에 하나님의 아들, 즉 남성으로 오셨다. 수컷은 힘을 상징한다. 암컷을 아름다움을 의미한다.

(2) 어린 양이 피를 흘리고 죽어야 한다(12:6-7).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래서 유월절은, 집마다 어린양의 피가 있었다. 이 피는 우리에게 2가지를 제공한다.

구원(12: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은, 어린양을 잡아서,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그 피를 뿌렸다. 이 어린양의 피를 보고, 죽음의 사자가 지나갔다. 따라서 유월절은 애굽 사람들에게는 죽음이 찾아온 날이지만,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구원된 날이다. 천사가 어린양의 피를 보고, 그냥 지나갔기 때문이다.

해방

유월절은 430년 동안 거주하며, 종 되었던 애굽에서, 해방된 날이다. 유월절은 죄와 마귀의 종이었던 우리가, 해방된 날이다. 어린양은 우리를 해방 시키시려고, 죽은 예수님의 모습이다.

(고전5:7)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우리를 구원하고, 해방 시키려고, 예수님이 죽었음을 보여준다.

2. 모세는 믿음으로 유월절을 정했다(28).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모세가 생각이나, 고안한 작품이 아니다. 하나님이 말씀대로, 믿음으로 순종하고 정했다. 구원의 길은 언제나, 하나님이 제시해 주신다. 하나님의 명령을, 인간적으로 생각하면, 말도 안 되고, 어리석게 보인다.

어떻게 장자들만 하룻밤에 다 죽고, 양의 피가 뿌려진 집은, 그 재앙에서 피할 수 있는가?”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이 어리석게 생각하는 방법으로 구원하신다. 따라서 우리는 믿음으로,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고, 따르는 길밖에 없다.

(64:6) 무릇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잎사귀 같이 시들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 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인간의 의는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더러운 옷과 같다. 인간의 선행, 생각, 지식, 의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그대로, 믿고 따르며, 순종하는 자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말씀했다.

노아야! 내가 세상을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리라. 너는 방주를 만들어라. 누구든지 방주 안에 들어가는 사람은 구원을 얻으리라. 이처럼 구원의 길은 명확하다. 쉽고 간단하다. 누구든지 방주 안에 들어가면, 다 구원받게 되어 있다. 노아는 하나님의 심판을 전했지만, 사람들은 노아의 말을 믿지 않았다.

홍수가 나서 다 멸하기까지,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는 일에만 바빴다. 하나님이 제시한 구원의 , 방주 속에 들어가는 일은, 전혀 관심이 없었다. 결국 그들은 심판당하고 말았다.

여호와의 사자가 롯에게 (19:12-13)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 내라, 그들에 대한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이곳을 멸하시려고, 우리를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 했다.

소돔과 고모라를 벗어나야 구원되기에, 롯은 사위들을 불러, 하나님의 심판을 그대로 전했다. 그러나 (14)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그래서 그들은 구원받지 못했다. (21)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하나님과 모세를 계속 원망하자, 사람들이 불뱀에게 물려서 죽게 되었다.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자 (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믿음으로 놋뱀을 바라보는 자들은 모두 살았다.

그러나 믿음이 없어서, 놋뱀을 쳐다보지 않는 자는, 모두 죽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16:31)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따라서 예수님을 믿음으로 바라보고, 영접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은, 멸망할 수밖에 없다. 마지막 불심판도 말씀했는데, 그때 불심판에서 구원받는 길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길밖에 없다. 따라서 믿음으로 살고, 믿음으로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 바란다.

3. 모세는 믿음으로,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다(28).

하나님은 유월절 예식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구원의 길을 제시해 주셨다. 그러나 유월절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저절로 구원이 임하지 않았다. 그들이 믿음으로 해야 할 일이 있었다.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자기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뿌려야 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건을 상징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뿌려야 구원받을 수 있듯이, 우리는 예수님의 보혈로만, 죄 사함을 받고, 구원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침례 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1: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라고 했다. 사도 바울은 좀 더 구체적으로, (고전5:7)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해서,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주셨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그 뜨거운 보혈을 아낌없이, 우리를 위해 흘려주셨다. 그렇다고 이 세상 사람에게, 구원이 임하지 않는다. 구원을 얻고자 하는 자는, 나의 죄를 위해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는 믿어야 한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았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우리 죄를 씻으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밖에 없다. 하나님이 애굽의 장자를 칠 때,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받기 위해 했던 일은, 착한 일도, 집을 깨끗하게 청소한 일도, 옷을 깨끗하게 빨아 입는 일도 아니었다.

오직 어린양의 피를 뿌렸을 뿐이다. 마찬가지다. 우리의 죄를 씻는 길도, 오직 한 가지뿐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만이, 우리의 모든 죄를 씻을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다. 이 믿음이 우리에게 있기를 바란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독생자를 주셨다.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뜨거운 보혈을 흘리셨다. 그러나 예수님이 피를 흘리심 그 자체로는, 구원받지 못한다. 구원받으려면,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아야 한다. 믿음으로 적용하는, 피 뿌림이 있어야 한다.

유월절 행사는, 구약에서 가장 뚜렷하고 엄숙한 제도이고, 오실 그리스도의 모형이었다. 유대인들은 지금도 이 유월절을 지키지만, 유월절이 무엇이며, 유월절 어린양이 누구를 가르치는지 몰라, 지금도 행사만 할 뿐이다. 유대인들만 아니라, 교회를 다니고 있는 사람 중에서도, 잘 모르는 분들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주심으로,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지만, 모든 사람이 저절로, 구원 얻을 수는 없다.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심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다. 하나님의 계획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구원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에게는, 심판이 있다. (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유월절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와 인방에 뿌리고, 문밖으로 결단코 나가지 말아야 한다.

이단은 예수 그리스도를 벗어나게 만드는 존재다. (4: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예수 그리스도 말고는 다른 구원은 없다. 예수를 믿고, 그 안에 있는 자는, 구원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린 피 외에는,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주신 적이 없다. 예수님의 피를 믿고, 이 피를 자기 몸과 마음에 뿌려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흠 없고, 죄가 없는 분이다. 주님의 피가, 나의 죄를 위해서 흘렸음을 믿을 때, 모든 죄가 용서받음을 믿기 바란다. //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믿음으로 받아들여, 유월절의 피 뿌리는 예식을 제정한 모세처럼, 하나님을 믿고 받아들여, 십자가 보혈을 증언하게 해 주시옵소서.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을 믿고, 죄 사함과 구원을 얻은, 은혜 안에, 감사와 기쁨이 넘쳐나는, 삶을 살게 해 주시옵소서.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이전글 : 20230326 지옥은 있다(눅16:19-31)
  다음글 : 20230409 초실절과 부활절(레23:9-14)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